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2020학년도 제2학기 연합교양대학 교과목의 강의계획서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강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건 명: 코로나19 상황 지속에 따른 연합교양대학 교과목 비대면수업 진행
2. 교 과 목: 인문학의 향기, 대전의 재발견 (일반선택, 2학점)
3. 수업방식: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하여 온라인 수업 운영
4. 강의계획서
2020년도 2학기 강의계획서 | |||||||||
개설학과전공 | 교양교육원 일반교양 | ||||||||
과목명 | 인문학의 향기 | 과목번호-분반 | |||||||
강의교수 | 작성교수 | ||||||||
대상학년 | 주간 | 이수구분 | 학점/이론/실습 | 2/2/0 | |||||
과목개요 | 매주 다른 강사들의 다양한 인문학 주제로 수업이 진행되는 강의 | ||||||||
강의개요/교수목표 | 인문학 관련 유명강사들의 강의를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 각 주차별로 다른 강사들의 다양한 인문학 분야의 강의 진행 다양한 인문학 분야의 강의를 통해 인문학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 제공 |
||||||||
관련 핵심역량 | 인문학적 소양과 탐구 | ||||||||
수업운영방법 | 강의 : 온라인 강의(구글 클래스룸 사용) | ||||||||
교재 및 참고서 | 없음 | ||||||||
과제물 | 각 주차별 강의소감문 1장 | ||||||||
평가방법 | 출석:100% / 포인트가감제: 81점 이상시 PASS(결석-7점, 지각-4점) | ||||||||
1주 강의주제 및 내용 | 강의 진행과정과 학점부여기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
1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없음 | ||||||||
2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 ||||||||
2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3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다시 태어난다면 대한민국에서 살겠습니까 | ||||||||
3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4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나는 이렇게 컨텐츠를 기획했다 | ||||||||
4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5주 강의주제 및 내용 | 국제사회의 핵심문제에 대한 고찰 | ||||||||
5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6주 강의주제 및 내용 | 한나 아렌트의 생각 | ||||||||
6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7주 강의주제 및 내용 | 한국의 국격과 품격있는 사회에 대한 고찰 | ||||||||
7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8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영화로 '꿈'을 디자인하라! | ||||||||
8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9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더 먼저 더 오래 사랑하라 : 멜랑콜리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법 | ||||||||
9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0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뇌과학으로 본 공감과 이타성 | ||||||||
10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1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
11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2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느낌으로 보는 풍경, 음악처럼 그림처럼 | ||||||||
12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3주 강의주제 및 내용 | 4차 산업혁명과 우리의 준비 | ||||||||
13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4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문학, 인간, 그리고 환경 - 생물적 사회를 꿈꾸며 | ||||||||
14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5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선생님, 노동이 뭐에요? | ||||||||
15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 강의주제와 내용은 추후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2020년도 2학기 강의계획서 | |||||||||
개설학과전공 | 교양교육원 일반교양 | ||||||||
과목명 | 대전의 재발견 | 과목번호-분반 | |||||||
강의교수 | 작성교수 | ||||||||
대상학년 | 주간 | 이수구분 | 학점/이론/실습 | 2/2/0 | |||||
과목개요 | 매주 다른 강사들의 대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로 진행되는 강의 | ||||||||
강의개요/교수목표 | 대전의 역사, 문학, 문화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대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각 주차별로 다른 강사들의 다양한 대전과 관련된 강의 진행 |
||||||||
관련 핵심역량 | 대전에 대한 이해 | ||||||||
수업운영방법 | 강의 : 온라인 강의(구글 클래스룸 사용) | ||||||||
교재 및 참고서 | 없음 | ||||||||
과제물 | 각 주차별 강의소감문 1장 | ||||||||
평가방법 | 출석:100% / 포인트가감제: 81점 이상시 PASS(결석-7점, 지각-4점) | ||||||||
1주 강의주제 및 내용 | 강의 진행과정과 학점부여기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 ||||||||
1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없음 | ||||||||
2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도시이야기 : 도시 '대전' | ||||||||
2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3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의 근대 풍경 | ||||||||
3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4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왜 단재인가? | ||||||||
4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5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에서 문화예술을 제대로 누리려면? | ||||||||
5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6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숲과 인간 그리고 건강 | ||||||||
6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7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유물로 보는 대전 조선 사대부의 삶과 문화 | ||||||||
7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8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지속가능한 정책통향과 대전광역시 | ||||||||
8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9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 원도심 활성화 방안 | ||||||||
9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0주 강의주제 및 내용 | 3.8의거와 대전의 민주화 운동 | ||||||||
10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1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의 산천 | ||||||||
11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2주 강의주제 및 내용 | 춤추는 DNA | ||||||||
12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3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당신의 이름이 꽃입니다 | ||||||||
13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4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 충남지역의 세시풍속 | ||||||||
14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15주 강의주제 및 내용 | 대전의 맛과 멋을 담은 대전의 맛집 | ||||||||
15주 준비사항/참고사항/과제 |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해당 주차 강의에 대한 강의소감문 1장 | ||||||||
※ 강의주제와 내용은 추후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
5. 유의사항:
-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므로, 강의시간표에 구애받지 않고 수강신청
- 교내에서 관리하는 수업이 아니므로, 출석인정 및 수업운영 등에 관한 세부지침은 연합교양대학이 정한 기준에 따름
- 이수구분은 교양이 아닌, "일반선택"으로 인정
- 해당 강의는 조별 활동이 포함된 강좌이므로 원활한 강좌운영을 위하여 수강변경 혹은 수강철회 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