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융합경영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테크노경영학과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S3동 202호 (Tel. 821-1864, 1287)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테크노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 MOT)학과는 경영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겸비한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영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대덕밸리로 명명되는 과학도시인 대전은 대덕연구단지와 수많은 벤처기업, 정부종합청사 및 기술중심의 기업들이 모인 곳으로 테크노경영에 대한 높은 인식과 수요를 갖고 있다. 이에 테크노경영학과에서는 비즈니스 전문가에게는 기술사업화 등의 지식을 제공하고, 기술전문가에게는 경영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경영학 분야인 경영전략, 조직관리,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등의 최신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기술경영 분야인 아이디어의 사업화, 기술과 회사전략의 통합, 신속한 기술개발과 상업화, 기술의 진단과 평가, 신제품개발 단축, 기술경영자의 의사결정능력 증대 등에 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여러분은 테크노경영학과에서 '기술과 경영'의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의사결정자로서 개인능력을 배가시킬 것이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 일반경영 분야 : 경영전략, 조직관리,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등
  • 기술경영 분야 : 정부 출연 연구 개발 관리, 창의성/혁신관리, 기술사업화, 벤처기업의 신제품 개발, 글로벌 기술경영, 기술-제품-시장 연계 등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일반 경영, IT, BT, 나노, MICE산업, 로봇, 신에너지 산업, 서비스 산업 등 경영과 기술이 필요한 사기업, 공기업, 연구소 등 전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우리 학과는 경영과 기술에 대한 융합적인 이해를 통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21세기형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술경영과 일반경영의 다양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과를 이수한 학생들은 연구소, 기업 등에서 융합형 인재로 각광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