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전자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국립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HANBAT NATIONAL UNIVERSITY

국립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국립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는 현장밀착형 산학융합교육을 통해 ICT 기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과학윤리와 창의지성을 갖춘 글로벌 기술인을 양성합니다.
- N3동 410호 (Tel. 821-1129)
- N5동 208호 (Tel. 821-1165)

학과개요

전자공학과에서는 급속한 정보화 시대와 기술 집약적 산업화에 기반이 되는 반도체, LCD/Display, 통신 및 신호처리, 초고주파 회로설계, 유무선 통신시스템, 전자제어, 영상처리, VLSI, 전력전자, 전력IT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각 분야별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교육목표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하도록 전자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능력을 배양하여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과학기술자를 양성하고 이 분야에서 학문 발전과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산학일체 교육 실현을 위해 핵심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친환경 미래 자동차 융합기술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반도체, 집적회로,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소자, 통신, 신호 처리, 고주파 회로 설계, 이동통신, 제어 공학, 임베디드 시스템, 스마트 그리드의 다양한 전자 공학의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자공학과의 전임 교원들은 다양한 국가/기업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SNU),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를 비롯한 우수한 외부 기관들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동 연구의 범위는 국내를 벗어나 도쿄대학교(U. of Tokyo), 조지아 공대(Georgia Tech), 텍사스 주립대학교(UT, Austin), 케이스웨스턴 리저브 대학교(Case Western Reserve Univ.) 등의 해외 기관들과도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전자공학과는 활발히 연구 분야를 다양화하고 있으며 공동 연구를 위한 기관 역시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전자공학과는 과학, 수학, 컴퓨팅의 기술적 기반 위에서 전자공학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실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부/대학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역의 대표적인 거점 대학으로써 창의적인 마인드 및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배양하여, 공학, 과학, 기술의 전체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직업군으로 취업하기에 적합하다. 전자공학과 졸업생들은 대학, 정부 기관, 연구소, 전자산업 관련 기업 등 다양한 직군에 진출해 있다. 대표적인 진출 기관으로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반도체, LG 전자 등이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전자공학과에서는 급속한 정보화 시대와 기술 집약적 산업화에 기반이 되는 반도체, LCD/Display, 통신 및 신호처리, 초고주파 회로설계, 유무선 통신시스템, 전자제어, VLSI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각 분야별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전자공학과 구성원 및 전임 교원들은 교육 및 연구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