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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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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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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강의 25일까지 유지, 20일부터 제한적 조건부 대면수업 진행 이미지
비대면 강의 25일까지 유지, 20일부터 제한적 조건부 대면수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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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오는 20일부터 교과목 특성에 따라 대면수업이 부득이하게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수강학생 동의와 담당 교원의 신청을 받아 조건부 대면수업을 허용하기로 하였다.○ 수업운영기준은 전공 및 교양 교과목 중 10명 이하의 강의와 실험․실습․설계 교과목, 그리고 수강인원이 10명 이상인 캡스톤디자인과 졸업작품 수업인 경우 10명 이내 분반 또는 조별 운영을 통해 10명 이하인 경우에 해당된다.○ 또한, 수업 교원과 학생 간 대면수업에 대한 협의를 통해 반드시 학생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학생의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경우 무리한 추진은 불허하기로 하였다.○ 대면수업은 신청서 검토 후 학사지원과의 승인 후 이루어지며, 담당 교원은 수업시작 전 학생들에게 대면수업 동의 서명부를 받고 매 수업일 마다 자가진단 문진표를 작성하는 등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교원과 학생 간, 학생자간 2m이상의 충분한 거리 확보와 강의 중 창문 개방으로 환기 실시, 악수 등 신체접촉 절대 금지, 마스크 착용 준수 및 손소독제 사용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한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0일 이후로 다시 연장되는 경우에는 제한적 대면수업 실시는 즉시 취소한다.○ 또한, 이번 학기에 한하여 모든 교과목에 대해 절대평가를 원칙으로 하고 평가기준을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공지하도록 하며, 중간고사 실시여부 및 방법은 수강학생과 협의하여 교원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 등록일2020-04-20 17:34:01
‘강의실 같은 화상강의’ 개선방안 논의 이미지
‘강의실 같은 화상강의’ 개선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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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산학협력단 최종인 단장과 박준병 교수(경영회계학과)는 하이브리드형 다자간 영상 교육교육 시스템 개발 기업인 욱성미디어를 지난 13일 방문하여 코로나 상황에 따른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전반에 걸쳐 혹독한 시련을 겪는 요즘 이번기회에 온라인 교육 발전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교육 방식을 혁신하는 계기로 삼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대전 유성에 위치한 욱성미디어는 2007년 독거노인 영상전화기를, 2012년에는 하드웨어 코덱방식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개발 한 ETRI연구소 등록 기업으로 산학협력단 및 LINC+사업단과도 긴밀한 협력을 해오고 있다.□ 박준병 교수는 모시고 싶은 기업 CEO 및 동문 선배들을 원하는 시간에 초청하기 어렵다는 현실에 착안해 2017년부터 원격교육 및 회의에 화상강의 시스템을 사용하여왔다고 말하면서○ 교수와 학생 간 실시간 화상연결로 수업하는 쌍방향형 원격수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강의실 같은 느낌으로 화상수업을 하고 싶어요 라고 말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소중히 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교수도 마찬가지다라고 하였다.○ 또한 4년간 여러 회사의 원격강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도움이 되는 점을 찾아 제작회사에 의견을 전하면, 그 다음날 반영되는 경우도 있다면서 이것이 한밭대 산학협력의 전통 중 하나라고 전했다.○ 기업 측의 박배욱 대표는 화질 및 소리, 그리고 칠판에서 강의하는 것 같은 필기기능까지 겸비한 제품을 교수와 학생들은 원하고 있다 라면서이 같은 학생과 교수의 니즈(Needs)를 반영해 한밭대 강의실에서 테스트할 수 있고 피드백을 받아 제품개선을 할 수 있어 회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천기술인 원격화상 시스템을 원격의료시스템, 노인케어시스템수화통화통역시스템, 그리고 원격과외학습 특화장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며 교육부, 행정안전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에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도 대학과 함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높이고 싶다라고 밝혔다.□ 최종인 산학협력단장(LINC+사업단장)은 한밭대는 욱성미디어와 산학협력 기술개발과제를 통하여 지난해 두 대의 카메라와 코덱박스가 일체화된 제품모델 개발의 목업(mock up)작업을 지원해 화상강의의 질을 높이고 있다며 이는 기술-제품-시장의 연계를 통해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진행한 실질적 산학협력이다. 특히 고객니즈(Needs)와 역량(Capability)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 아이디어(Idea)를 찾는 한밭대 INC 기반의 우수한 산학협력 사례라고 말했다.
  • 등록일2020-04-16 17:41:14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이미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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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산학협력단 창업교육센터는 지난 3월 6일부터 오는 4월 3일까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20명을 모집한다.○ 실전창업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혁신적인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정립과 사업계획 도출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준비된 기술창업자를 육성한다.○ 교육과정은 아이디어 개발비즈니스모델 수립린 스타트업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창업실습교육과 멘토링, MVP(Minimum Viable Product)제작, 고객검증 및 BM검증 등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생 120명 중 린스타트업 교육생으로 선발된 12명의 예비창업자에게는 평균 500만원 이내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실전창업교육 신청 자격은 사업공고일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예비창업자이어야 하고, 팀으로 참여할 경우 팀원 모두 동일한 아이템으로 개별적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K-스타트업(https://www.k-startup.go.kr)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작성․첨부하여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로그인(회원가입)창업사업통합정보관리시스템개인화페이지행사신청 교육신청(한밭대학교_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공고 선택 및 신청진행)□ 한편, 2019년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거점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엑셀러레이터 (주)벤처박스와 컨소시엄을 구성․운영하여 최근 2019년 주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의 평가를 받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등록일2020-03-26 1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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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강의 운영기간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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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코로나19 감염증 대응을 위해 기존 2주차까지의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을 3주차까지 연장한다.○ 19일 교무처, 교수학습센터, 기초융합교육원, 전산정보원 등 관계부서 부서장과 담당자들의 협의를 거쳐 3주차 수업을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3주차 강의도 기존 1~2주차의 원격수업 형태는 유지하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단순한 강의 자료나 과제물 중심 수업은 지양하고,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실시간 화상강의가 어려운 경우 웹캠이나 학내 OCW저작툴을 사용해 동영상 녹화강의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학내 LMS서버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드라이브, 유튜브 등 외부 동영상 탑재, 이메일 이용 과제물 제출, 구글클래스룸을 활용하는 방안을 권장했다.○ 마지막으로 실험실습, 캡스톤디자인 등의 수업은 컴퓨터 실습의 경우 실시간 화상강의와 동영상 녹화강의를 최대한 활용하고 캡스톤디자인의 경우 학기 전반부에는 온라인 팀 아이디어 생성 및 설계 중심으로 진행하고 후반부에 작품제작이 이뤄질 수 있게 운영하도록 하였다.○ 기자재를 이용한 실습교과목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지만 당분간 실습관련 이론 강의, 기자재 이용에 대한 동영상 데모 설명 등의 방식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한편, 코로나19 감염증의 상황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교수와 학생들에게 대면강의 여부를 10일 전에 안내하여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0-03-23 13: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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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향 화상강의 프로그램 Zoom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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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코로나19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한 원격교육 대체 운영방안으로 실시간 수업 화상강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도입했다.○ 이는 개학연기 및 비대면 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저하를 방지하고 수업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줌(Zoom)의 가장 큰 장점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교수와 학생이 서로 묻고 답하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 수업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한 강의룸에 300명의 학생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고,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모바일 모두 접속이 가능하며, 학생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URL이나 회의참가ID를 통해 간단히 접속할 수 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시점부터 개학연기에 따른 수업공백을 대비해 쌍방향 온라인학습 운영을 기획했다며 학내 전체 교수에게 화상강의를 개설할 수 있는 줌 호스트(강의룸을 만들고 강의를 주관하는 사람) 라이선스 권한을 부여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한밭대는 교수회의 및 학내․외 회의 등에 있어서도 대면회의를 최소화 하고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지난 3월 초 학내 교수들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식 교수법 특강을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으며 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한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0-03-20 11:38:21
실전창업교육 전국 평가‘최우수’S등급 이미지
실전창업교육 전국 평가‘최우수’S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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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창업교육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받았다.○ 전국 11개의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중 한밭대학교는 대전․세종․충청지역의 거점주관기관으로 엑셀러레이터 ㈜벤처박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기관의 인프라 현황, 프로그램 추진실적, 교육생 관리, 향후 운영전략, 교육생 우수성과 항목으로 이루어졌으며 평가결과 한밭대학교는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2019년 4월부터 2020년 1월까지 1기 175명, 2기 160명, 총 335명의 예비창업자를 모집하여 192시간의 실전창업교육과 멘토링을 운영하였고, 31명의 우수 예비창업자를 선발하여 각 1,000만원 이내의 MVP(Minimum Viable Product) 제작비와 고객검증 및 비즈니스모델 검증을 지원했다.○ 그 결과 31명 중 13명의 창업자를 배출하였고, 정부지원사업 18건 수주, 고용창출 13명,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13건, 대회 입상 3건, 매출액 1억 3천만원의 성과를 거두었다.□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은 한밭대학교가 1단계 아이디어 개발과정과 2단계 비즈니스모델 수립과정을, 엑셀러레이터 ㈜벤처박스가 3단계 린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다.○ 1단계 아이디어 개발과정은 온라인․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교육으로 운영되며 △창업준비 기초 필수과정 △창업자 역량향상 △시장기회 발견 △아이템 도출 △비즈니스모델 구축 △전략수립 △시장분석 및 아이디어 고도화를 주제로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2단계 비즈니스모델 수립과정은 오프라인 교육과 멘토링으로 운영되며 비즈니스모델 검증 교육과 실습, 집중 멘토링을 통해 아이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3단계 린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고객발굴에서 MVP설계, 고객검증, 비즈니스모델 검증, 사업계획, IR역량강화를 주제로 교육과 멘토링이 이루어지며 MVP제작 및 점검을 통해 사업화 사업계획서를 최종 작성하게 된다.□ 한밭대 변영조 창업교육센터장은 이번 S등급 평가결과로 2020년 더욱더 내실 있는 사업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양질의 창업교육프로그램 도입․운영을 통해 우수한 예비창업자를 육성하여 지역사회 창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3월 6일부터 4월 3일 18시까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20명을 모집하며, 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은 K-Startup을 통하여 신청하면 된다.
  • 등록일2020-03-12 16:03:32
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 실시 이미지
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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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9일 교내에서 교수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한 혁신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강의 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린)가 주관한 이번 교수법 특강에는 교수 15명이 참여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윤희정 교수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플립러닝 수업설계와 수업운영 교수전략으로 구성된 이번 특강에서 윤희정 교수는 플립러닝 수업설계를 위한 사전학습 준비방법 및 수업운영 교수전략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과 질문하기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며 실제 수업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수업운영 팁을 소개했다.○ 또한 실제 플립러닝 운영 교과의 수업설계 사례를 통해 학습목표 설정부터 수업내용 및 방법 검토, 피드백 전략, 플립러닝 내용 구조화(온라인, 오프라인) 등 플립러닝 수업설계 전반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며 실제적이고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 졌다.□ 특강에 참석한 신소재공학과 박준식 교수는 실시간 온라인 특강 참여가 익숙하지 않았으나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집중적으로 교육에 참여 할 수 있었다며 강연 중간 강사와 참여자 간의 즉각적인 질문과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어 소통이 수월했고, 기회가 되면 내 수업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윤린 교수학습센터장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교수법 교육을 기획했다며 이는 교육혁신을 주도하는 교수들의 교육과 특강 운영방법부터 변화와 혁신을 시도하기 위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오는 13일까지 한 주 동안 플립러닝, 하브루타, PBL, PjBL, TBL 등 교수법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대학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에 주력할 예정이다.
  • 등록일2020-03-11 11:01:21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2019년 지원사업 최종평가 신규주관기관 1위 영예 이미지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2019년 지원사업 최종평가 신규주관기관 1위 영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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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3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실시한 2019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최종평가에서 신규주관기관 중 1위의 성과를 거두었다.○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센터장 김건우)는 이번 최종평가에서 기관의 전문성, 센터관리, 센터운영실적, 센터추진성과 등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덕특구의 장점을 살려 혁신기술을 가진 (예비)창업자를 특구 내 연구원, 혁신기관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발굴하였다.○ 그 결과, 짧은 사업운영 기간에도 불구하고 51명의 예비창업자 발굴, 8명의 창업자, 15개 입주기업, 18명의 고용창출 등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입주자와 창업자에게는 코워킹(Co-Working)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실전창업교육과 초기사업화 지원을 위한 패키지지원, 시드(Seed)투자연계, 시장반응 스케일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김건우 중장년 기술창업센터장은 짧은 운영기간이었지만 중장년층의 창업수요가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며, 앞으로도 중장년 예비창업자와 초창기 기업의 창업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대전지역의 거점 중장년기술창업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 중장년 기술창업센터는 2019년 7월 31일 한밭대학교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 개소하였다.○ 대전지역의 거점센터로 만40세 이상의 중장년층 중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을 발굴하여 체계적인 교육과 시설․장비 인프라 제공 등의 전주기 지원을 통해 중장년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 등록일2020-03-10 09:1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