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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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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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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 성료 이미지
‘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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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8일부터 17일까지 10일간 지역의 7개 우수기업과 학생 40명이 참여한 한.집.안. START-UP STAR 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쳤다. ○ 이번 행사는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생중계 하였고, 학교 STAR가 기업 STAR와 함께, 지역의 핵심인재가 되는 출발점(START-UP) STAR라는 제목으로 온오프 동시에 진행하였다.○ 지난 16일은 CEO 토크콘서트, 기업 멘토링, 기업설명회 시간으로 꾸려 기업의 대표 또는 실무자가 현장 또는 줌(ZOOM)으로 학생들과 만나 코칭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CEO 토크콘서트는 최병욱 총장, 비전세미콘 주식회사 윤통섭 대표, 주식회사 부강테크 박기택 부사장, 주식회사 잇츠스피치 이윤영 대표가 참여하여 4차 산업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과 학생들의 미래설계를 위한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지역우수기업인 아이쓰리시스템, 중앙백신연구소, 디엔에프의 인사담당자들이 각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업설명회를 진행하고 비햅틱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현직자들의 줌 화상 멘토링에서 학생들이 제안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17일에는 인사 실무자들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10개 팀이 발표했으며, 심사를 통해 대전중앙시장야시장에 무인로봇카페, VR체험, 이벤트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한 대왕(대전에 와앙)팀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원도심 살리기 아이디어를 제시한 A.E.D.I팀에게 우수상, 동물권리보호 아이디어를 제시한 한밭, 저위로 organ(ic)팀에게 장려상을 수여했으며, 참여한 전체 학생들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했다.○ 최우수팀 대왕의 발표자인 배성찬(산업경영공학과 1학년) 학생은 명절에도 매일 줌으로 5시간씩 열심히 참여한 결과가 잘 나와서 매우 기쁘다며, 대전 소재의 좋은 기업들에 대한 정보와 함께 기업 멘토링과 토크콘서트를 통해 많은 인생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019년부터 시작된 한.집.안(한밭인, 지역을 반짝이다) 프로젝트는 지역기업 인지도 제고와 긍정적 직업가치관 함양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현재까지 총 23개의 우수기업과 100명의 재학생이 참여하여 높은 관심을 이끌고 있다.
  • 등록일2021-02-26 15:31:39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 워크숍 실시 이미지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 워크숍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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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3일 오전 10시 부터 오후 5시까지2020학년도 동계 교수법 집중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가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수법과 효과적인 비대면 소통방법에 대하여 온택트 시대의 溫택트 혁신 교수법이란 주제로 열렸다.○ 몸짓 읽어주는 여자의 저자이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이상은 작가가 비대면 수업을 강력하게 하는 바디랭귀지 소통법이라는 주제로 명사특강을 진행했으며, 구글 협업도구, Slido, 패들랫, 카훗, 씽크와이즈 등과 같은 비대면 수업 협업도구 및 교수매체 활용법에 대해 전문 강사들의 교육이 이어졌다.○ 특강에서 이상은 작가는 소통의 90%는 언어를 제외한 표정, 몸짓, 바디랭귀지, 말투, 억양 등과 같은 비언어적 소통방법이라며 비대면 수업에 효과적인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소개했다.□ 진성희 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은 비대면 수업 운영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수업 협업도구들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며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도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교수학습센터의 중요한 역할인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는 혁신 교수법(Innovative Teaching Method, ITM) 적용교과 지원 사업을 통한 TA 지원,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및 Faculty Development Forum 개최 등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혁신 교수법 보급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21-02-04 15:58:37
한국교통대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공동운영 이미지
한국교통대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공동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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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혁신단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을 통해 한밭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8일부터 29일까지 2020 Winter Industry 4.0 Edu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020 Winter Industry 4.0 Edu 프로그램은 양 대학의 4차 산업혁명 특성화 분야인 스마트팩토리, 3D프린팅, 자율주행,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으로 4년째 지속되고 있는 우수 성과로 꼽힌다.○ 총 2주 동안 50여명의 학생들이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며, 분야별 기초지식 습득, 팀 중심의 실습을 통한 현장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실무능력 배양에 도움을 주었다.○ 특히 스마트팩토리-3D프린팅 교육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메이커톤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아이디어 도출 및 구현, 발표를 하면서 다학제적 협력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프로그램 운영 책임을 맡은 산업경영공학과 배성민 교수는 한밭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지식교육과 다학제간 협업 경험을 만들어 주는데 힘쓰고 있다며, 양 대학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1-02-04 15:56:17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 포럼 개최 이미지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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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28일 온라인 실시간으로 교내 교수, 전국 CTL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혁신 교수법이란 주제로2020 Faculty Development Forum을 개최했다.○ 한밭대 교수학습센터가 주최한 이번 포럼은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1부는 비대면 수업상황에서 교수법 혁신 전략이라는 주제로 건양대 최동연 교수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설계와 적용방안, 한밭대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이 한밭대학교 원격수업에 대한 경험과 생각이란 소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2부와 3부에서는 2020학년도 한밭대학교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들이 각각의 주제로 발표하며 참여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색내는 교수법(경영회계학과 심상오 교수) △수학교과목 ontact 수업 사례(정보통신공학과 방인규 교수) △진정한 학습을 위한 학습방법(일본어과 이민정 학생) △마케팅 관리 하이브리드 교육 수업 운영사례(경영회계학과 지성구 교수) 발표를 진행했다. ○ 또한 △비대면 소통하기, 영어사 과목 혁신수업 운영사례(영어영문학과 김양순 교수) △비대면 환경에서의 5단계 플립러닝 운영사례(창의융합학과 김민회 교수) 발표로 이어졌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온택트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여 온라인 학습환경에서도 교수자와 학습자간 심리적 거리를 줄이면서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수업운영 전략을 소개하고 우수한 수업운영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며,○ 오늘 포럼을 통해 혁신 교수법 운영사례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토론하며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교수학습센터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Faculty Development Forum 개최 등을 통해 우수한 수업성과를 공유하며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혁신을 위해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등록일2021-01-29 10:24:44
학생 진로고민 해결 위한 학과별 직무특강 운영 이미지
학생 진로고민 해결 위한 학과별 직무특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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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총 5주간 23개 학과 전체를 대상으로 학과별 직무특강을 실시했다.○ 대학일자리본부(본부장 박정호)는 먼저 작년 6월부터 5개월간 학과 의견수렴 설명회와 학과교수 자문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등 지속적 협업을 통해 학과별 진로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신입생 때부터 자기 주도적으로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로드맵 기반 직무특강 온라인 콘텐츠를 기획했다.○ 특히 저학년부터 전공 분야 직무 및 직업세계 탐색 등의 진로특강이 필요하다는 학생들의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제작했다.○ 직무특강은 학과별 주요 진출분야를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전공교과, 직무분석, 선배들의 주요 진출분야 탐색, 역량개발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로 구성하여 진로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번 학과별 직무특강은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하였고, 단과대학별로 온라인(LMS)에 탑재하여 전체 23개 학과의 370명이 참여했다.○ 특강을 들은 한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이어지면서 학과특성 등에 대해 잘 몰랐는데 특강을 통해 학과와 진출분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었고 로드맵을 보면서 진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 등록일2021-01-29 10:21:52
지역민 대상 온라인 창업 열린 교육 운영 이미지
지역민 대상 온라인 창업 열린 교육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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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16일 교내 국제교류관 강당에서 스마트스토어 및 쿠팡 온라인 창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국립대학육성사업으로 지원하였고, 만 19세 이상의 성인학습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화적 고등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기획하였다.○ 또한 지난 12월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밭대학교에서 듣고 싶은 교육 또는 개설하고 싶은 교육을 주제로 의견수렴을 실시한 결과를 반영하여 2020학년도 지역민 참여형 열린 교육과정으로 개설되었다.□ 전문 강사로는 네이버 카페 초보셀러구하기 운영자인 김도균 ㈜비바체 대표이사가 강의를 맡아 진행했으며, 한밭대 황다영 교수와 학생 등 교직원 및 지역민 총 22명이 참여했다.○ 교육내용은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온라인 창업 열풍 속에서 스마트스토어 및 온라인 창업 방법과 온라인 쇼핑몰 판매 전략, 이를 통한 매출증대 등을 다뤘다.○ 참여자들은 수강후기로 강사의 열정이 느껴졌으며 교육을 준비한 대학 측의 배려가 많이 보여 감사했다, 지역민들의 수요에 맞는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큰 용기를 얻었다 등의 호응을 보였다.○ 대학혁신단 오용준 단장은 경력단절자, 재직자를 비롯하여 학내 구성원, 지역민 등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지역사회 고등교육 기회를 지속 확대 제공하고 국립대학으로서의 공공성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1-01-29 09:54:09
‘제4회 한밭 디자인 영재 캠프’ 성료 이미지
‘제4회 한밭 디자인 영재 캠프’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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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학혁신단은 지역 초등학생 및 중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한 제4회 한밭 디자인 영재 캠프: 대학생 멘토와 함께 하는 도전! 키즈 유튜버!를 마쳤다.○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으로 지난 11월에 이어 지난 9일과 10일에 시행된 본 캠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신청인원을 회당 20명 이내로 한정하여 진행하였고 총 27명이 참여하였다.○ 디자인 진로체험 교육을 위해 한밭대 시각디자인학과 홍미희 교수와 재학생들이 전문 강사진과 함께 멘토로 나섰으며, 소수인원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더욱 집중된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들이 소품을 이용하여 스토리를 기획했던 점과 영상 제작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영상을 만들었던 점이 가장 즐거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홍미희 책임교수는 유튜브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로 기본 프로세스를 교육함으로써 참여 학생 모두가 쉽게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을 것이다라며,○ 디자인 영재 캠프는 가르치는 대학생 멘토 학생들과 가르침을 받는 멘티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하고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며, 앞으로 더 발전된 양질의 교육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 등록일2021-01-29 09:40:15
최원산 교수팀, ‘유비쿼터스 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야누스 에어필터’ 개발 이미지
최원산 교수팀, ‘유비쿼터스 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야누스 에어필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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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화학생명공학과 최원산 교수 연구팀이 유비쿼터스 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야누스 에어필터(PM2.5/PM0.3)를 개발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친수성(물을 좋아하는 성질)의 특성을 갖고 있어 소수성(물을 싫어하는 성질)보다는 친수성 소재의 에어필터에서 훨씬 뛰어난 제거효율을 나타낸다.○ 이런 이유로 친수성 소재가 고성능 에어필터에 적극 활용되어 왔고, 학계 및 산업계에서는 고성능 에어필터 구현을 위해 극성이 높은 다양한 친수성 소재의 개발에 매진해왔다.○ 하지만 최 교수 연구팀은 친수성의 미세먼지가 친수성 필터를 만나면 빠른 속도로 흡착이 되지만 소수성의 필터를 만나면 흡착 속도가 느려지면서 미세먼지가 친수와 소수의 경계면에서 지연되고, 이로 인해 친수 부분에 더 많이 흡착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해, 고성능 에어필터에서는 금기시 되던 소수성 소재를 친수성 소재와 적절히 조합하였고 최적의 조합비율(친수:소수=3:1)을 갖는 고성능 야누스 에어필터를 개발하여 친수성 에어필터 대비 획기적인 성능 향상[C0: 642,000g/m3, RE: 99.99% for PM2.5(P: 61 Pa), RE: 99.99% for PM0.3(P: 152 Pa, 1 m/s)]을 구현하였다.○ 특히 주목할 점은 기존의 에어필터는 고가의 장비 및 소재를 사용해 왔지만 최 교수 연구팀에서 사용한 소재는 놀랍게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펀지 및 면 수건으로, 간단한 처리를 통하여 고성능 에어필터로 변신 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고 기존의 상업용 헤파 필터(H13)와의 성능비교 결과, 2개 기업의 제품 성능보다 우수함을 알아냈다.○ 최 교수는 향후 에어필터 설계 및 제작 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새로운 방향 및 기준을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최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기초연구사업(일반연구) 지원을 받아 실시됐고, 연구결과는 엘스비어(Elsevier) 발행 국제학술지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IF:10.652) 1월호에 게재되었다.
  • 등록일2021-01-29 09:33:52
LINC+사업단, 교직원 역량강화 교육 이미지
LINC+사업단, 교직원 역량강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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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8일 대전마케팅공사 고경곤 사장 초청 강연을 통해 LINC+사업단 교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날 강연은 산학연협동관 비대면사업지원실에서 양방향 생중계로 진행되었으며,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우승한 산학협력본부장, 박현규 운영지원실장, 이종원 사업지원부장, 산학협력중점교수 등 교직원 등이 함께 하였고, 직접 자리하지 못한 교직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고경곤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대전 산업 및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고 변혁하고자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초점을 맞춰 강연을 진행하였다.○ 특히, 과학도시이자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의 대전을 과학이 일상이 되고 사회문제를 기술로 해결하는 도시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과학관광, 과학교육, 사회공헌 등의 계획과 포부를 밝히고 대학의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을 요청하였다.○ 강연에 이어 한밭대학교 LINC+사업단이 추진하고 있는 창업,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등의 프로그램 성과를 소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향후 상호 협력 가능한 분야에 있어 대학역량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였다.○ 고경곤 사장은 대전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한밭대학교의 역량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향후 대전마케팅공사와 한밭대학교 간 다양하고 긴밀한 협력으로 의미 있는 성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한밭대학교는 산학협력 방법론인 INC(Idea-Needs-Capability)를 통해 지역이 고민하는 문제(Needs)를 적극적으로 찾아가고, 대학이 보유한 역량(Capability)를 토대로 독특한 창의적 아이디어(Idea)를 만듦으로써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오늘 강연과 의견공유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인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한편 고경곤 사장은 KT와 코카콜라 상무,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부사장, 알피오플래닛 대표 등을 거쳐 지난 12월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으로 취임하여 향후 3년간 대전마케팅공사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 등록일2021-01-26 15:46:33